서초점 오시는길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 19-1 르본시티 2층 헬릭스동물메디컬센터 서초점

02-2135-9119

일산점 오시는길
경기 고양시 덕양구 중앙로 439 2층 헬릭스동물메디컬센터 일산점

031-978-7575

암센터 오시는길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38길 20 1층 서울동물영상종양센터(SVICC)

02-6956-7502

대표번호
02.2135.9119
심장혈관외과센터
헬릭스동물메디컬센터의 심장혈관외과센터를 안내해 드립니다.

동맥관개존증 . Patent Ductus Arteriosus, PDA

동맥관 개존증이란 무엇인가요?
동맥관이란 폐동맥과 대동맥 사이에 있는 혈관입니다. 태아기때 존재하다가 출생 후에는 막히는 것이 정상인데, 출생 후에도 막히지 않고 남아있는 것을 동맥관 개존증이라고 합니다.
동맥관 개존증이 있는 강아지는 대동맥에서 폐동맥으로 피가 많이 가기 때문에 폐혈관과 왼쪽심장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동맥관 개존증은 자연적으로 닫히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냥 두게 되어 폐고혈압이 심해지면 피가 폐동맥에서 대동맥으로 거꾸로 흐르게 되는데, 이때는 심폐이식을 제외하고는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동맥관개존증

우리 아이가 동맥관 개존증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동맥관이 남아있는 강아지는 왼쪽 심장의 부담으로 운동시 쉽게 지치거나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 가만히 손을 대어보면 왼쪽 겨드랑이 부위에서 진동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 동맥관 개존증은 병원 내원시 청진을 통해 대부분 가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확진을 위해서 추가적인 영상 검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동맥관 개존증이 의심되면 어떤 검사가 필요한가요?
  • 먼저 흉부방사선 검사를 통해 심장이 얼마나 커졌는지, 폐의 상태는 어떤지 봐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는 동맥관 개존증을 확진할 수 있는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 동맥관 개존증은 간혹 다른 혈관 기형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e.g. 좌전대정맥 잔존증). 이러한 혈관기형을 평가하는 것은 보다 더 안전한 수술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CT 촬영을 권장드립니다.
    최근에는 CT 장비가 좋아져서 동맥관의 형태나 크기 등을 상당히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동맥관개존증과 좌전대정맥 잔존증이 함께 있는 환자입니다.
좌전대정맥은 동맥관을 가리고 있어 수술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동맥관개존증과 좌전대정맥 잔존증이 함께 있는 환자의 본원에서 촬영한
CT 영상입니다. CT 촬영은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동맥관 개존증은 꼭 수술이 필요한가요?
  • 아이가 2.5킬로그램 이상이 되면 중재적 시술이라고도 부르는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대퇴동맥을 통하여 동맥관까지 가느다란 관을 넣고, 이 관을 통하여 혈전을 유발시킬 수 있는 코일 또는 특수하게 고안된 혈관폐쇄장치를 넣어 혈관을 막게끔 유도합니다.
  • 비침습적인 방법이라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지만, 형태에 따라 실패할 확률도 있으므로 정확한 영상검사가 필수적입니다.
동맥관 개존증은 꼭 수술이 필요한가요?
  • 2.5킬로그램 이하의 작은 강아지에서는 수술적으로 동맥관을 묶어주는 것이 치료방법이 됩니다.
  • 동맥관은 매우 약한 혈관이라 간혹 수술중에 혈관이 파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약 10% 내외로 알려져 있고, 혈관이 파열되는 경우 사망률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특히 나이가 많을수록 위험성이 올라갑니다.
  • 저희 심장혈관외과센터에서는 보다 안전한 동맥관 개존증 수술법을 개발하여 이러한 부작용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 실시한 동맥관 내에 코일을 넣어 동맥관 개존증을 치료한
케이스입니다. 녹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이 혈전을 유발시킬 수 있는
코일입니다.

본원에서 실시한 동맥관 개존증 수술 중의 모습입니다.
흉막의 완전한 분리를 통해 동맥관을 확실히 확인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게 수술이 진행됩니다.

구분선

심방중격 결손증 . Atrial Septal Defect, ASD

심방중격 결손증이란 무엇인가요?
심방중격 결손증은 왼쪽심방과 오른쪽심방을 나누어주는 막에 구멍이 뚫려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무증상으로 지낼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심장이 커져 임상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다른 심장질환과 비슷하게 운동 후 쉽게 지치거나 기침을 하는 등의 임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동맥관 개존증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심방중격 결손증이 확인되었지만, 아무 증상도 없고 흉부방사선 및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심장이 커져있지 않다면 약물을 사용하면서 정기검진을 통해 모니터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상증상이 있거나 흉부방사선 및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유의미한 심장 확장이 보인다면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동맥관 개존증이 의심되면 어떤 검사가 필요한가요?
심방중격 결손증은 구멍이 작은 경우 동맥관 개존증처럼 중재적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구멍이 큰 경우에는 심폐체외순환을 통한 개심술로 수술하여야 합니다. 구멍을 직접 봉합사로 꿰메 주거나 매우 큰 구멍의 경우 심낭막 패치를 이용해 구멍을 막아 줍니다.

심방중격결손증

심방중격결손증 수술후 모습

구분선

심실중격 결손증 . Ventricular Septal Defect, VSD

심실중격 결손증이란 무엇인가요?
심실중격 결손증은 왼쪽심실과 오른쪽심실을 나누어주는 심실벽에 구멍이 뚫려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무증상으로 지낼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심장이 커져 임상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다른 심장질환과 비슷하게 운동 후 쉽게 지치거나 기침을 하는 등의 임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실중격 결손증은 꼭 치료를 해야 하나요?
심실중격 결손증이 확인되었지만, 아무 증상도 없고 흉부방사선 및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심장이 커져있지 않다면 약물을 사용하면서 정기검진을 통해 모니터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상증상이 있거나 흉부방사선 및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유의미한 심장 확장이 보인다면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심실중격 결손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심실중격 결손증은 구멍이 작은 경우 동맥관 개존증처럼 중재적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구멍이 큰 경우에는 심폐체외순환을 통한 개심술로 수술하여야 합니다. 구멍을 직접 봉합사로 꿰메 주거나 매우 큰 구멍의 경우 심낭막 패치를 이용해 구멍을 막아 줍니다. 강아지가 너무 작아 체외순환이 어렵거나 비용이 너무 부담되는 경우 폐동맥 밴딩이라는 방법을 통해 폐동맥의 지름을 작게 만들어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폐동맥 밴딩은 완치는 아니고 질병의 진행을 늦추어주는 보존적 수술 방법입니다.

심실중격결손증

본원에서 실시한 폐동맥 밴딩 수술모습. 폐동맥 밴딩을 통해 폐동맥의 직경을 줄여주면 동물의 임상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구분선

심내막상 결손증 . Atrioventricular septal defect, AVSD

심내막상 결손증이란 무엇인가요?
심내막상 결손증은 심방과 심실 모두 왼심실과 오른심실이 통해있는 기형으로, 심방심실중격결손증이라고도 합니다.
심내막상 결손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심내막상 결손증은 심폐체외순환을 통한 개심술로 교정하여 줍니다. 구멍의 크기 및 이와 연관된 판막엽의 기형 정도에 따라 수술법이 조금씩 달라지는데, 영구적으로 승모판이나 삼첨판 역류가 남을 수 있습니다.

심내막상결손증

구분선

폐동맥 협착증 . Pulmonic Stenosis, PS

폐동맥 협착증이란 무엇인가요?
폐동맥은 오른심실에서 폐로 피를 보내주는 통로입니다. 폐동맥이 선천적으로 좁아진 것을 폐동맥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폐동맥 협착증은 판막 협착증, 판막 위 협착증 및 판막 아래 협착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가장 많은 형태는 판막 협착증입니다.
폐동맥 협착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많은 강아지에서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지만, 협착이 심한 경우 오른심장의 부담이 생깁니다. 이와 관련하여 쉽게 피로하거나 간혹 실신하기도 하고 질병의 진행정도에 따라 복수가 차기도 합니다. 이렇게 임상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폐동맥 협착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단순한 형태의 판막 협착증은 중재적 시술로 치료해 볼 수 있습니다. 폐동맥에 풍선이 달린 가느다란 도관을 넣어 좁아진 폐동맥 판막을 넓혀 주는 치료방법으로 풍선 성형술이라고도 부릅니다. 비침습적인 방법이라 비교적 안전하고 퇴원이 빠른 장점이 있는 반면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풍선 성형술이 효과가 없거나 혈관 자체가 좁은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통해 폐동맥을 직접 넓혀주는 폐동맥 성형술을 시행하여 임상증상을 완화시키고 급사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심정지를 시키지 않고도 유입혈류차단법을 사용하거나 체외순환 보조하에 심장이 뛰는 상태에서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폐동맥협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