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수술센터
헬릭스동물메디컬센터의 통합수술센터를 안내해 드립니다.
Q 수술법은 무엇이 있나요? 닫기
A
본 질환들은 뇌척수액의 저류로 인해 뇌실질을 압박하여 발생합니다.
치료의 목적은 Bypass를 이용하여 뇌척수액을 뇌 밖, 즉 복강내로 배출시키는데 있으며,
이 수술법을 Ventriculoperitoneal(VP) 또는 diverticuloperitoneal(DP) shunt 라고 합니다.
Q 모든 뇌수두증, 사구뇌게실 환자는 수술을 받을 수 있나요? 닫기
A
위의 질환이 있다고 하여, 모두 수술이 지시되지 않습니다.
어린 개체에서 뇌실증가와 함께 임상증상이 심한 경우 또는 진행되는 경우 지시됩니다.
노령견이며 임상증상이 안정적인 경우는 약물치료를 추천합니다.
Q 수술하면 완전히 좋아지나요? 닫기
A
수술 후 임상증상이 즉각적으로 감소하며 예후도 좋은 편이지만
shunt의 폐쇄, 구부러짐, 이동, 감염, 과도한 배액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 재수술을 요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Q Chiari-like malformation은 어떤 질환인가요? 닫기
A
선천적으로 두개골 내 공간이 부족하여 소뇌와 뇌줄기를 모두 수용할 수 없는 질환으로, Cavalier King Charles Spaniel 종에서 호발합니다.
사람 질환 중 Chiari type I malformation과 유사하여 이와 같이 명명되었습니다.
두개골 내 공간이 부족하여 소뇌탈출과 속발적으로 척수에 뇌척수액이 저류되는 syringomyelia가 발생합니다.
Q 병원에서 다음 질환을 진단받았습니다. 무조건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닫기
A
일반적으로 이 질환을 가지더라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없거나 미약한 경우, 증상발견여부를 지켜보거나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술 지시되는 경우
- 심각한 신경증상, 진행성 신경증상
- 약물처치에 반응이 없는 경우
- 선택적 조기 수술
Q 수술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닫기
A
후두골 일부를 제거하여, 소뇌 및 뇌줄기의 공간을 확보해줍니다.
이 수술법을 Suboccipital craniectomy / Foramen magnum decompressin (FMD) 라고 부릅니다.
때에 따라서 titanium mesh를 적용하여 뇌를 보호합니다.
Q 예후는 어떤가요? 닫기
A
증상이 나타난 기간이 길수록 예후가 좋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빠른 수술을 추천하기도 하지만,
수술부위 Scar tissue 생성으로 통증과 같은 미약한 증상 재발율이 약 30%로 보고되어 있어 수술에 신중해야 합니다.